리오집사의 기억저장소

목차

     

 

24년식 더 뉴 셀토스 시그니처는 제가 스스로 구매한 첫 차입니다. 신차구매인만큼, 차량선택부터 자동차 보험, 차량용품 구매까지 하나하나 선택하고 결정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는데요. 저의 경험과 차량용품까지 포함한 총 구매비용을 공유하려고 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4년 더 뉴 셀토스 카라멜 색상 내부
24년 더 뉴 셀토스 카라멜 색상 내부

 

 

1. 차량 구매 이유와 더 뉴 셀토스를 선택한 이유

서울에서 7년간 살면서 크게 차량이 필요하다는 생각은 하지 못했습니다. 그 돈으로 저축이나 투자를 하는게 이득이지, 차 구매는 사치이자 낭비라고 생각했으니까요.

그런데 말입니다. 서울 살 때는 한두달에 한번씩 고향인 강원도를 내려갈때도 고속터미널에서 버스를 타고 다녀올 수 있었어요. 하지만 1~2년전 개인적인 사정으로 학창시절을 보냈던 인천으로 이사오게 되었는데, 이럴수가. 인천터미널에서는 강원도 철원가는 노선이 없어 고향 내려가 볼 엄두가 나지 않더라구요? 쏘카나 그린카 이용도 한두번이었습니다.

원하는 미용실 가는데도 불편했고, 장사를 하는 동생이 차 없이 오토바이를 타고 출퇴근하는것도 안전이 걱정되었고요.

이동의 불편도 있었지만, 가끔씩 친구들 따라다니며 다녔던 캠핑이 재밌어보이더라고요. 저도 적당한 SUV를 구매해서 차박이라던가 캠핑을 다니고 싶었습니다. 요즘 맛들린 운동 외에는 딱히 취미생활이 없었으니까요. 유튜브에서 운전은 빨리 시작하는게 좋다는 영상도 제 마음을 자극하였습니다.

결국 차 구매가 물질적으로 손해라는 마음은 여전했지만, 여러 기회 비용과 돈으로 살 수 없는 경험 등의 이유로 차량 구매를 결심하게 되었고, 구매할 차량을 검색하기 시작합니다.

제가 사고 싶은 차량의 조건은 이랬습니다.

  • 초보운전자가 운전하기에 적당한 크기
  • 그러면서도, 차박-캠핑이 가능한 SUV
  • 3천만원~4천만원 사이의 부담없는 금액
  • 예쁜 차(성격상 못생긴 물건 싫어함)
  • 후방보조카메라, 후방충돌감지 등 안전옵션 풍부

 

추리다보니 다음 순서대로 끌리더라구요.

  1. 미니쿠퍼 컨트리맨 (중고)
  2. 트레일 블레이저
  3. QM6
  4. 더뉴셀토스

 

어떤 분은 이렇게 생각할 겁니다. 사고 싶은 차량 조건이랑 끌리는 차가 전혀 다르잖아! 네, 맞습니다ㅠ. 그냥 예쁜 차가 끌리더라구요. 또 이런 생각을 하실 수도 있죠. 진짜 차알못이네. 미니쿠퍼 컨트리맨이라니. 그것도 심지어 중고! 네, 인정합니다🤚. 30년 넘게 사실 차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여하튼 미니쿠퍼 컨트리맨 중고로 산다고 하니 다들 뜯어말리더라구요. 그래서 트레일 블레이저를 살려고 했는데.. 옵션이나 실내가 너무 구린 겁니다. 민트색상부터 차 외관은 너무 제 스타일이었죠. 하지만 여러 옵션들이 마음에 걸렸고, 23년에 페이스리스프된다는 소식에 하루가 멀다하고 업데이트 소식만 기다렸습니다. 이 때 혹시 몰라 더뉴셀토스 계약을 걸어뒀고, QM6는 마음만 먹으면 바로 구매가능했기에 따로 구매예약하지 않았습니다.

7월이었나 8월이었나 드디어 기다리던 페이스리프트된 트레일블레이저가 출시됐는데! 꼬랑지같은 안테나, 2열 송풍구 없음, 거기다 납득할 수 없는 가격까지. 심지어 뒷모습도 페이스리프트 전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도저히 사고 싶은 생각이 안들더라구요🤜. 그러던 중 더뉴 셀토스 출고일이 다가왔고, 예 그렇습니다. 가장 마지막 후보였던 더뉴 셀토스가 갑자기 너무 예뻐보이더라구요? 어라운드뷰에 보스사운드+엠비언트라이트, 거기다 원격주차까지! 오히려 잘됐다 싶었고, 그대로 더 뉴 셀토스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2. 구매한 더 뉴 셀토스 옵션 정보 및 옵션 선택 이유

제가 구매한 더뉴 셀토스의 제원은 이렇습니다. 거의 풀옵션으로 구매했다 봐야죠. 

✅ 2024 더뉴셀토스 - 1.6 가솔린 터보 2WD 시그니처

< 선택품목 >
✅ 색상 - 그래비티 그레이
✅ 시트색상 - 캬라멜
✅ 드라이브 와이즈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크루즈컨트롤, 전방-후방-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 컴포트
✅ 10.25인치 내비게이션
✅ 모니터링팩
✅ Bose 프리미엄 사운드 팩
✅ 선루프

< 미선택품목 >
❌ 스노우 화이트 펄
❌ 전자식 4WD
❌ HUD 팩
❌ 스마트 커넥트
❌ 투톤 루프

 

그래비티 대신 시그니처 선택한 이유는 단순합니다. 바퀴까지 너무 시커먼게 제가 볼 때는 별로더라구요. 저는 좀 더 알록달록한게 좋아서 그래비티 대신 시그니처를 선택했습니다. 원래는 차 외관 색상도 플라톤 블루를 생각하고 있었어요. 트레일 블레이저 민트 색깔이랑 비슷한 거 같아서요. 하지만 동생이 그래비티 그레이 색상을 추천해줬고, 그래비티 그레이 색상에도 그래비티 단계보다는 시그니처 색상이 더 어울린다고 생각했어요. 독자분이 보시기엔 어떤가요?

미니쿠퍼나 트레일 블레이저라면 원래 생각도 못했겠지만, 막상 드라이브 와이즈, 모니터링팩 같은 풍부한 안전 옵션이 제공되는 차량을 구매하게 되니, 이러한 옵션들을 포기할 수가 없었습니다.  시트는 원래 블랙을 생각했는데, 컴포트 옵션(메모리 시트. 시트 포지션 2개 저장 가능)은 캐러멜 색상만 가능하더라구요. 저는 보통 평일엔 동생이 운전하고, 가끔씩 주말에만 제가 운행할거라 시트 포지션 2개 저장 가능한 컴포트 옵션이 필수라고 생각했습니다.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팩, 선루프는 그냥 사치를 부려보았습니다. 차량 위에 캠핑을 위한 루프박스를 설치할 예정이라면 선루프 옵션은 사실 필요 없습니다. 심지어 파노라마 선루프도 아니에요.

 

A. 4WD 굳이?

저는 4WD가 저에게는 필수라고 생각했어요. 강원도 산골에서 실제로 눈길에 빠져 겨우 빠져나간 경험이 있는데, 저는 강원도를 가거나 길이 좀 험한 캠핑 사이트에 갈 일이 많을 것 같았으니까요. 근데 다시 생각해보니 180만원이 아깝기도 했고(이게 사실 가장 큰 이유입니다.), 여태까지 힘들었다지만 2륜 자동차로도 잘 운행했다는 사실이 떠올랐습니다. 무엇보다 4WD를 선택했다고 해도 구조적인 문제 때문에 사실상 눈길, 빗길에서는 안전운전해야한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그래서 과감히 포기하고 예정에 없던 보스사운드 프리미엄 팩과 선루프를 멋을 위해 추가했습니다. (대만족!)

B. 스마트 커넥트 미선택 이유

터치로 문 여는 기능? 필요 없습니다. 스마트폰 무선충전? 필요 없습니다. 스마트폰 차량용 거치대 이용하면 사실상 무선충전이나 다름없잔하요. 그리고 자동차 키나 핸드폰으로 여는 것도 쏘카나 그린카 깡통만 주로 운전해봤던 저한테는 충분히 편리합니다. 편리하다기보다는 1도 딱히 불편함이 없어서 미선택했습니다.

C. HUD팩. 설치할 껄 그랬나?

더뉴셀토스는 HUD 타입이 컴바이너 타입이에요. 유리에 비치는게 아니라, 액정이 올라오고 거기에 쏴주는 겁니다. 이게 별로라는 말이 많아서 선택하지 않았지만, 지금은 선택할껄 하고 후회하는 중이에요. 셀토스가 계기판이 잘 안보이더라구요 ㅠ. 그리고 멋이 좀 떨어질 뿐이지, 눈의 움직임을 최소화하여 운행할 수 있다는 장점은 어느 타입이든 HUD의 장점이니까요. 타 옵션에 비해 59만원으로 저렴한 편인데, 비오는 양에 따라 와이퍼 속도를 조절해주는 레인센서도 제공되는데, 선택할껄 그랬나 싶네요.

 

3. 구매 과정

A. 기아 직영점에서 산 걸 후회한다

현대, 기아차를 살 때 직영점과 대리점이 있어요. 저는 두 지점이 다르다는 사실도 몰랐고, 사실 더 뉴 셀토스가 가장 우선순위도 아니었기에 결심이 섰을 때 가장 가까운 기아차 직영지점에 방문해 구매예약을 걸어두었습니다. 더 뉴 셀토스로 마음을 굳히고, 다른 대리점 방문했을 때 딜러서비스를 듣고나서는 굉장히 후회되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직영점에서 블랙박스 QXD8000, 루마썬팅(전면 35%, 측면 15%, 후면 5%), PPF 4종을 딜러 서비스로 받았는데요. 블랙박스 QXD8000으로 요구하자 가격이 비싸 오히려 추가금 20만원을 달라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대리점에서는 추가금 없이 위의 서비스에다가 트렁크 매트 등 자세히 기억이 안나지만 몇 가지 더 제공해준다고 하셨습니다. 맴찢이죠 그냥.. 직영점은 정직원? 같은 분들이기에 크게 본인에게 떨어지는 성과금 같은게 없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구매했던 지점이나 담당자분께 안 좋은 감정은 없습니다. 심지어 굉장히 친절하셨고요. 단지 제 선택에 후회가 될 뿐. 자체검수를 하기 위한 과정도 그렇고, 딜러서비스 완료 후 최종적으로 차를 인도하기까지의 과정도 뭔가 썩 매끄럽다거나, 저에게 주도권이 있는 느낌이 아니었어서 생애 첫 신차를 받았음에도 당일에는 엄청 행복하다거나 그렇지만은 않았던 것 같아요.

2023.09.10 - [Vamos, My Life/일상, 일기] - 2024 더 뉴 셀토스 출고 - 자체 신차검수

 

2024 더 뉴 셀토스 출고 - 자체 신차검수

딜러분에게 차가 탁송완료되었다는 연락을 받았다. 6월 11일에 계약했고 9월 8일에 연락받았으니 원래 들었던 대로 3개월이 걸렸다. 참고로 내 더뉴셀토스 사양은 아래와 같다. 사실상 거의 풀옵

pliss.tistory.com

 

B. 신차구매 팁 One! 카페를 이용하여 여러 대리점의 딜러에게 제안 받기

먼저 마음에 드는 차량을 직접 가서 시승도 해보고 직접 보면서 마음에 드는 디자인인지 확인하셔야겠죠. 저 같은 초보 운전자는 시승은 살짝 겁이 나서 디자인만 봤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마음에 들었다고 덜컥 구매예약을 10만원 주고 거는 겁니다. 어떤 지점에서 구매예약을 건 상태에서, 다른 지점 방문하여 해당 지점의 딜러서비스가 더 마음에 들어서 지점을 변경하려 한다면(같은 기업의 자동차에 대해서), 기존 지점의 구매예약을 취소해야 되겠죠. 이 때 취소하게 되면 다른 지점에서의 예약 계약을 하기 위해서는 2개월을 기다려야 합니다. 2개월간 구매예약이 불가능하다는 얘기에요. 그렇기 때문에 차량이 마음에 들었더라도, 딜러 분 마음 상하지 않게하고 잘 빠져나와 집으로 갑니다. 그리고 네이버 카페 같은데서 여러 딜러들에게 반대로 제안 받으세요. 그 중에 마음에 드는 딜러서비스를 받으시면 됩니다.

그러나 딜러서비스 과연 받아야 할까요? 퀄리티 고민이 있을수도 있을 겁니다. 그럴때는 차라리 현금지원을 받는 것도 한 방법일 것 같아요. 여기 딜러서비스 비추천하는 글도 있는데, 참고하시라고 링크 달아 두겠습니다.

 

딜러 서비스 고민 해결! (딜러 서비스 비추천하는 이유)

신차 출고 후 많은 분들의 고민, 바로 딜러 서비스 인데요. 사실 딜러 서비스는 차종 마다, 딜러 마다 가지...

blog.naver.com

 

C. 신차구매 팁 Two! 카눈을 이용한 구매로, 카드 캐시백 받기

저는 일시불로 구매했고, 이 때 여러 신용카드에서 캐시백을 줍니다. 제가 구매한 지점의 딜러분께서는 1.2%를 말씀하셨지만, 카눈을 통해서 1.6%의 캐시백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일시불로 구매했기에 1.6%  캐시백을 받았는데, 할부조건도 상세하게 카드사별로 비교해볼 수 있으니 여기를 통해서 카드 발급 받고 캐시백 더 받으세요. 카눈사이트에서 신차견적 메뉴를 선택하여 원하는 차량을 선택하면 견적을 받을 수 있는데요. 메뉴 찾기 힘드신 분들을 위해 아예 상세 링크도 첨부하겠습니다.

 

신차 견적 | 카눈

내가 직접 뽑아보는 견적, 캐시백 및 할부 비교, 리스 및 렌트 특가 정보 및 할인 조건

www.carnoon.co.kr

 

지금까지 제가 차량을 구매하면서 겪었던 과정과 몇 가지 간단한 팁을 말씀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제가 더 뉴 셀토스를 구매하면서 발생했던 모든 비용에 대해 공유합니다. 자동차 보험 비용부터 선택한 차량용품 제품, 그리고 차량 가격 등 총 투자 비용을요. 차량 가격만 보지 마시고 저의 다음 포스팅을 보면서 비용이 얼마나 들지 판단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23.09.18 - [Tip!] - 24년식 더 뉴 셀토스 총 구매비용 공유 (차값+탁송료+보험+차량용품 등)

 

24년식 더 뉴 셀토스 총 구매비용 공유 (차값+탁송료+보험+차량용품 등)

목차 이전 포스팅에서는 기아 신차를 구매하는 과정과 차량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팁에 대해 다뤘습니다. 이번에는 2024년식 더 뉴 셀토스의 총 구매비용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차량을 구매하는

pliss.tistory.com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하트 꾹! 간단한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