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오집사의 기억저장소

Fitbit은 유명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다.

시계처럼 팔목에 차는건데, 여러가지 센서가 달려 있어서 우리의 숙면 기록이나 헬스 데이터, 건강 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Check할 수 있다.


Fitbit을 홍보하려는 글은 아니기 때문에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

Fitbit API 가지고 뭘 해봐야하는데 역시나 시작이 어렵다. ㅠ

먼저 Fitbit API 문서를 확인해봤다. fitbit 사이트에서 아래 쪽의 API 링크를 타고 가거나 https://www.fitbit.com/dev/dev 에 접속하면

관련 API 문서를 읽을 수 있다.



왼쪽 목차를 보면 구글, 트위터 등과 마찬가지로 OAuth 인증을 사용한다는걸 볼 수 있다.

Fitbit Resource Access API에 들어가보면 아래 사진처럼 fitbit으로 측정한 다양한 자료들을 얻어올 수도 있다.



처음 경험해보는 것들은 무엇보다도 역시 예제를 보고 활용하는게 장땡!.

Fitbit 또한 예제를 제공한다. 나는 c#으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예정이었기 때문에 .NET 예제를 살펴봤다.

먼저 https://github.com/aarondcoleman/Fitbit.NET 에서 예제를 다운받고, 비쥬얼 스튜디오로 실행해봤다.





프로젝트 파일을 실행해보니, SampleWebMVC 는 뭐를 설치하지 않아, 실행이 안된다 어쩌다 뭐 그런게 뜬다.
다 무시하고 일단 화면을 띄워봤더니, 아래처럼 뜸.



여기서 SampleDesktop 프로젝트에 들어가 C# 파일을 보니 Console. 어쩌고 찍혀있는게
콘솔 응용프로그램에다 뭘 찍어주는가보다. 
실행이나 한 번 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Ctrl+F5 ! 

그러나 다음과 같은 메시지박스를 만남.


C#도 잘 모르고 비쥬얼 스튜디오도 사용해본지 오래됐고, 하여튼 초보라서 이거 가지고도 해맸다.
어쨌든  SampleDesktop 을 실행해보기 위해서는 SampleDesktop 프로젝트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시작 프로젝트로 설정해줘야 한다.

시작 프로젝트로 설정해주고 다시 Ctrl+F5 눌렀더니 이번엔 오류가 뜬다..
소스를 봤더니 아래처럼 OAuth 인증으로 발급받은 프로토콜들이 필요하다.



OAuth 인증을 위해 https://www.fitbit.com/dev/dev에서 앱 등록을 해주었다.

 

먼저 Register AN APP을 클릭하고,


아래의 양식을 채워준다. 이때 URL은 앞에 http://  써주는걸 잊어서는 안된다.


어쩄든 앱 등록을 마치면 아래처럼 키가 발급된다.


이렇게 발급 받은 것을 소스코드에 넣고 다시 실행해보면,


뭔가 뜬다! 몸무게를 받아온 것 같다. 내 몸무게는 아니고,,, fitbit 디바이스 가진 분이 기록해논 몸무게다.

어쨌든 이제 Fitbit API 문서와 예제에 포함되 있는 Fitbit API를 가지고 뭔가를 해볼 수 있게 됐다.

 

fitbit 관련된 개발을 하다가 어려움에 부딪히면,

https://community.fitbit.com/t5/Web-API/bd-p/dev 에서 도움을 구할 수 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