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오집사의 기억저장소

비욘드 사일런스(Beyond Silence)


줄거리

그냥 지나치기엔 너무나 따뜻하고 아름다운 작품. 청각장애인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라라는 그들에게는 보물과도 같은 존재다. 

외부세계와 다리가 되어 모든 일을 현명하게 처리하던 귀여운 꼬마 소녀 라라. 그녀는 자라면서 음악에 관심을 기울인다. 그것도 아버지인 마틴이 싫어하는 "클라리넷" 연주자가 되기를 꿈꾼다. 

이 클라리넷 연주는 마틴의 누이가 즐기던 것이었다. 태어날 때부터 청각장애자였던 마틴은 누이의 연주를 보고 경탄하는 식구들과 손님들에 의해 심한 콤플렉스를 느낄 수밖에 없었다. 

성인이 된 라라는 어머니마저 죽게 되자 아버지의 심한 간섭을 견디지 못하고 베를린에서 음악 수업을 하기로 결심한다. "침묵을 넘어서"라고 번역될 이 영화의 제목은 모든 것을 말해준다. 

아버지와 딸이 침묵을 넘어 서로 이해할 수 있을까.

더 나아가 관객들은 소리없는 청각장애자들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을까. 

결말 부분이 다소 상투적이긴 하지만 적잖은 질문과 고민을 전해줄 만한 아름다운 드라마다.


인기는 인기 있어야 할까

인기 있고 싶어 하는 사람은 왜 그런 걸까. 만약 내가 인기 있고 싶었다면? 
이유는, 즐겁고 싶고, 행복하고 싶어서가 아닐까 생각한다. 

소크라테스식 사고방식으로 생각해보자.
인기 있음은 행복하다. 하지만, 인기 없어도 행복한 사람이 존재하지 않을까? 인기 있어도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없는 걸까?
두 가지 물음 모두 존재할 거라는 생각이 든다. 시작하자마자 오류가 존재한다.

영화 '비욘드 사일런스'의 주인공 라라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아버지와 잦은 충돌을 일으킨다.
꿈을 위해 가족을 떠나 고모와 지냈다. 아버지는 '자신의 꿈만 생각하고 가족을 떠나는 건 이기심이다'라고 한다.
하지만 라라는 그런 비난을 극복하고, 극적으로 아버지의 이해를 받아낸다.
이것은 라라가 자신만의 생각, 신념이 있었기 때문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의 길을 갔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이 잘못되었다는 비난에 그대로 포기하지 않는 것도 이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리라.

여기서 '영화와 철학' 시간에 배운 인기 없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지 않을까.

그녀는 비록 또래 친구들에게 인기는 없을지라도, 자신의 꿈을 실천하는 중이므로 행복할 것 같다.
'인기가 없어도 행복하다'라는 사람이 존재하는 것이다.
고모 클라레스를 생각해보면, 그녀의 아버지에게 사랑받고, 그녀의 오빠에게는 질투를 받으며,
주인공 라라에게는 동경의 대상이 된다. 인기 있는 것이다. 하지만 영화에서 그녀는 행복하지 않다. 
'인기는 있지만 행복하지 않다'는 사람이 존재하는 것이다.

나는 오래 전 철학자인 소크라테스의 도움으로 쉽게 내 생각의 오류를 찾아낼 수 있었고,
그 예를 영화에서 찾아냈다. 그러면, 인기라는 건 또 무엇인가?

인기라는 것도 두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자신의 확고한 신념, 생각 등이 있기 때문에
자신감 넘치고, 행동에 거침이 없기 때문에 인기가 있는 것이고,
또 하나는 세상에 굴복해 남의 비위나 맞춰 주고 순종적이어서 대하기 편하기 때문에 인기 있는 것이다.
라라가 인기 있다면 그녀의 경우는 전자가 아닐까. 영화에서 결말은 나지 않았지만,
그녀는 시험에서 좋은 연주를 펼쳤고, 그래서 합격해 유명한 음악인이 되었다면 그녀의 용기와 불굴의 의지 등
때문에 인기 있을지 모르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경우가 더 행복할 것 같다.

이쯤 되면, 인기라는 것이 무의미해 보인다. 인기라는 것으로 행복해 질 수 있는 것도 아닌 것 같다.
또한 내가 생각한 두 종류의 인기 중 후자는 진실로 인기 있는 것 같지도 않다.
전자의 경우도 인기보다는 먼저 라라처럼 자신의 생각, 신념 등을 가지는 게 더 중요해 보인다.
결국에는 인기 없음, 있음이 문제가 아닌 것이다.
'인기라는 게 아무 의미 없는 것이다' 라는 생각까지 든다.

라라는 책 '젊은 베르테르의 기쁨'의 한 구절처럼 다른 사람의 호의를 얻으려는 욕망에서 자유로웠다.
항상 자신이 옳다고 믿는대로 행동했고, 확고한 자신의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아버지도 결국엔 그녀를 이해해 줬으며, 그녀는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기에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하는 해피엔딩의 결말대로라면, 그녀는 결국에 인기까지 얻을 것이다. 
마치 소크라테스처럼.
그러기에 중요한건 나의 생각을 가꾸고 다듬어서 깊은 확신을 갖는 것이지,
한낱 인기 따위에 의미를 두어서는 안 될 것 같다.
그건 부차적인 것이므로.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