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오집사의 기억저장소

목차

     

command not found 문제발생

최근 MacOS를 Ventura 3.4.1 로 업데이트한 이후로 다음과 같이 커밋할 때 huskey pre-commit이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액티비티 로그를 확인해보니 yarn 명령어를 찾을 수 없다고 한다. (yarn: command not found) npm이든 yarn 이든 명령어를 찾지 못한다.

gitkraken - yarn: command not found
yarn: command not found

 

원인 - 크라켄 내장 쉘이 sh로 실행됨

원인은 gitKraken에서 git을 실행하는 내장 쉘 타입이 sh로 잡혀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음의 시도를 해봤지만 여전히 sh로 잡히는데 이유를 잘 모르겠다.

  • gitKraken 설정에서 사용중인 iTerm2로 바꾼다.
  • 기본 맥터미널 애플리케이션에서 쉘 경로를 사용중인 /bin/zsh로 변경한다.
  • gitKraken 터미널 창에서 zsh를 실행한다.

위의 시도 후 다시 커밋을 시도해봤지만 여전히 command not found 에러가 발생했다.

원인 : 쉘이 sh로 잡힌다.
원인 : 쉘이 sh로 잡힌다.

 

해결 - zsh Shell로 GitKraken 오픈

사용중인 iTerm 터미널로 zsh 쉘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로 gitKraken을 실행한다.

$ env SHELL=/bin/zsh open -a "GitKraken"

임시방편일 수 있겠지만 아래와 같이 터미널 영역이 내가 사용하는 쉘(zsh)로 정상 동작한다. yarn 명령어를 정상적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커밋하며 husky까지 잘 동작하는 걸 확인 할 수 있다.

터미널 영역에 본인이 사용하는 쉘로 동작함을 확인할 수 있고, 명령어를 정상적으로 찾는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